인천시 보조금을 지원받는 인천교통공사는 적자운영에도 불구하고 수당 신설과 무더기 승진 등의 방법으로 임금인상을 추진한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되고 있다.
인천시는 4일 무리한 사업 추진과 채무 급증으로 경영난이 가중되자 지난 2011년 말 기존의 인천교통공사와 인천지하철공사를 통합 해 인천교통공사를 출범시켰다.
통합 출범이후 팀장 이상 17개 직위를 감축하는 등 1천224명이던 인력을 1천90명으로 줄였다. 공사 측은 이로써 연간 인건비 20억원과 공통 경상경비 12억원 등 총 35억원의 절감 효과를 기대한다고 밝혔었다.
그러나 공사는 2012년도 노사간 임단협상에서 퇴직금 누진제를 폐지하는 대신 임금 3.5% 인상, 호봉승급 등 총 4.9% 임금인상에 합의했다.
또 기존 인천교통공사와 인천지하철공사의 임금격차를 줄인다는 명분으로 인천지하철공사 출신 직원들에게는 직급보조비(월 최고 20만원 상당)와 기본급의 60%에 해당하는 가계안정비등의 수당을 신설해 지급키로 했다. 인상된 수당만 연간 34억4천여만원,
또한 승진적체 해소를 내세워 300여명의 승진인사를 결정, 이들 가운데 170명을 승진시키고 나머지 인원도 이른 시일 내 승진시킬 예정이다.
그러나 인천교통공사의 적자액은 인천지하철 개통(1999년)이후 2011년 말까지 총 5천280억원이었으며 자난해(2011년) 총 수입은 시 보조금 277억원 포함해 995억원, 지출은 1천633억원으로 638억원이 적자.
이에따라 인천사회복지보건연대 사무처장은 "인천교통공사가 시로부터 해마다 지원받는 보조금(200억∼400억원)을 받고도 적자운영으로 허덕이는 공사가 수당신설이나 호봉승진 등으로 직원 임금을 올리는 것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공사 측 관계자는 "서로 다른 보수체계를 통합하는게 쉽지 않아 수당 등을 활용해 임금 차이를 보전하려고 한 것이며 승진소요 연수 2∼3배수를 초과하는 등 승진적체를 해소하는 차원에서 실시했다"고 해명했다. < 저작권자 © 뉴스타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