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임금피크제를 해야만 하는가
작성자 : 선배다워야 / 2015-11-01 11:19:54
머리 안 돌아가는 사람들을 위하여 짧게 말하겠다.

첫째, 임금피크제로 상층부의 고연령층 물갈이를 해줘야 할 시점에 와 있다.
머리는 안 돌아기지, 몸도 굶떠서 안 돌아가지, 노화는 노화될대로 되어 조금만 무리하면
뒷골 땡기지 하는 고연령층을 언제까지 감싸고 가기엔 리스크 및 경영부담이 너무 크다.
임금 피크제로 한 번 털고가야, 여기에 따라 새로운 승진이 연쇄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이것은 모두가 함께 사는 길일 수 있다. 하위층들은 내심 임금피크제 엄청 원하고 있다.

둘째, 임금피크제로 인건비 부담을 덜고 그 재원으로 신규인력 채용하면 젊은 피를
2명 정도 채용할 비용이 마련된다. 이 회사는 지금 노령화될대로 되어서
감당이 안될 정도로 악화되어 있다. 인력구조 분포 그래프를 봐라. 엄청난 압박이 도사리고 있다.
이것을 그냥 내버려 두면 무슨 사단이 발생할 지 모른다. 그래서 젊은 피를 수혈해서
그들에게 일정 부문 업무를 분할하고 업무강도를 조절해서 함께 가지 않으면 어려운 현실에 직면해 있다.

셋째, 세대 전환을 한 번 제대로 해야 한다.
구세대(기득권 세대)에서 신세대(기득권 없는 세대)로 모든 것을 전환하지 않으면
모두 앉아서 당하게 돼 있다. 앞으로는 모든 것이 자동화, 전산화, 컴퓨터화, 인터넷화로 촉진될 것이다.
노동집약적인 사고방식으로는 더 이상 안된다. 이런 사고방식은 80년대 말에 끝냈어야 맞는 것이었다.
인터넷 세대, 스마트폰 세대에게 과감히 다 물려주고 내려가야 한다. 즉, BOTTOM DOWN 해야 한다.
그것이 시대 순리에 맞는 것이다. 언제까지 50년도 더 된 낡은 지식과 경험을 운운하며
써먹으려구 하는가. 신세대들이 보면 정말 웃기고 자빠졌네! 하는 말이 바로 되돌아온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임금피크제를 하지 않겠다는 것은 기득권 세력들이 절대로 기존 권리와 이익을 단 하나도 내려놓지 않고
그대로 퇴직시점까지 가서 나가겠다는 탐욕이 아니고 무엇이냐? 이래도 되는 회사이면 그렇게 해도 된다.
그러나 이 회사는 그렇게 해서는 거덜나게 되어 있다. 저 아래 밑에서 신음하는 젊은 신규자들을 생각 좀 해보고
살아봐라. 선배된 자들이 최소한의 양심을 가지고 살아야 할 것 아니냐.
후배들 몫으로 떡을 더 나눠주면 어디가 덧나냐? 후배 사랑하는 마음이 없는 이곳 직장 풍토가 이곳만의 정통이냐?
다시 한 번 묻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