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역 37곳 ‘라돈’ 잠재위험
작성자 : 조합원 / 2013-05-22 23:23:22
고농도 장기노출땐 암 유발… 스크린도어 설치후 53%↑
인체무해 수준… 시민불안 고려 농도측정·환기 강화
서울시가 시내 지하철역 37곳을 폐암 유발 물질인 라돈 농도 특별관리역으로 지정해 농도 측정과 환기를 강화한다.

서울시는 지하철 운영기관이 특별관리구역을 지정해 관리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라돈 농도 저감대책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된 역은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 17곳, 5∼8호선을 운영하는 도시철도공사 20곳이다.

전체 37개 역의 공통점은 지면으로부터 깊은 곳에 있거나 화강암 지반 구간을 통과한다는 점이다. 에너지 절감에 따른 환기설비의 운전시간 단축과 스크린도어 설치 등도 원인으로 지목된다.

지난달 5일 한국대기환경학회지에 게재된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의 ‘수도권 지하철 전동차에서의 라돈 농도 분포 조사’ 논문에 따르면 스크린도어(PSD) 설치 후 서울 지하철 2∼8호선의 전동차 내 라돈 농도는 평균 5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라돈은 무색·무취의 방사성 가스 형태로 발생한다. 주로 터널 구간의 암반에서 지하수에 녹아 배출되면서 공기 중으로 확산한다. 자연 방사능의 일종인 라돈은 고농도에서 오랜 기간 노출되면 폐암이나 위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는 37개 역에서 라돈 농도를 연 2회 정기적으로 측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측정할 계획이다.

라돈 확산 경로도 집중 차단하기로 했다. 배수로 및 집수정에 맨홀 덮개를 설치하고 송풍기로 집수정 공기를 배출해 라돈 농도를 낮출 계획이다. 역사 청소를 할 때 지하수도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터널 안 환기시설의 가동시간도 늘린다. 하루 평균 3∼13시간에 그쳤던 터널 안 환기시설의 가동시간을 최소 15시간 이상으로 늘리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지하철 역사와 전동차 안 라돈 농도는 기준치 이내로 인체에는 무해한 수준이지만 시민 불안을 고려해 관리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안용성 기자


라돈=무색·무취의 방사성 가스 형태로 발생한다. 주로 터널 구간의 암반에서 지하수에 녹아 배출되면서 공기 중으로 확산한다. 자연 방사능의 일종인 라돈은 고농도에서 오랜 기간 노출되면 폐암이나 위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