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5 기술 부서 승진제도 개선방안- 서지 기술지부펌
작성자 : 조합원 / 2013-04-21 17: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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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승진제도 개선방안
> 201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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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지하철공사노동조합 기술지부http://sslutech.nodong.net 구내:3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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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승진 근무평정 및 전보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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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서울메트로 설립 목적 및 공사 운영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인사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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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메트로는 그 설립 목적이나 궁극적인 운영 목표가 열차안전운행으로 시민들을 안전하게 운송하는 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 그러므로 여타 다른 공사나 민간 기업들과는 그 성격이 판이하게 다른 교통 공기업이다. 이에따라 모든 회사 정책이나 방향이 그 설립 목적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소속원들을 조직하고 관리하는 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인사제도도 예외 일 수는 없다.
> 서울메트로의 인사제도는 소속원 각자가 맡은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도록 함과 동시에 열차안전운행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인사제도로 개선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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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현황 :
> 현업분소
> 8%현업분소
> 11%
> - 현원 대비 본사가 현업 분소보다 약 30%이상 더 승진이 이루어짐
> - 현장 중심 경영 측면과 열차 안전 운행에 직접 관여하는 직원의 상대적 박탈감 증가의 승진 부작용이 증가함.
> 승진적체 현황(2011년 임단협추진 및 예산안 심의를 위한 임시대의원대회 자료, 노동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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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급
> 재급년4급5급6급7급소계1년29202512년60281893년734894994년22261762065년4481071596년110511077년8571928861,9358년1553941525669년7591,9781,0253,76210년247625311년1394012년 이상6393984721,086
> - 종합평정 경력평정 낮은 비율로 무의미화.
> - 재급년수5년 이상자 대다수 경력평정 변별력 없음.
> - 약 7,000명이 동일 직급에서 7~12년 정체 상태로 승진 적체 체감 증가.
> - 특별한 사유가 없음에도 3~10년 후배 입사자가 먼저 승진이 이루어져 자괴감 및 회사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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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근속 경력에 대한 시각의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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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순간 매일 집중해서 열차를 운행하고 승객들을 보살피고 또한 현장에서 점검하고 보수하는 우리 공사의 업무는 숫자로 계량 할 수 없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 같은 특성을 도외시하고 업무 실적이 명확하게 나타나는 일반기업과 같은 평가 방법으로 업무 실적을 평가 한다면 많은 왜곡이 생길 수밖에 없고 공사의 궁극의 목표에 도움을 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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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개선 방향으로는 일년이라도 먼저 입사하여서 징계 사항 없이 무사히 업무를 수행했다면 그 기간을 성취 실적으로 인정하는 것이 우리 회사설립 목적이나 운영 목표 측면에서 볼 때에 타당하다. 그렇게 된다면 소속원들이 자연스럽게 회사 운영 목표 달성에 자발적인 노력과 사기 앙양에 기여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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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승진 대상 선정과 근무평정 평가를 이원화 한다.
> 그동안 승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관계로 입사일 기준으로 대량의 승진 적체가 존재함으로 이 승진 적체가 해소 될 때까지 승진 대상에 근속경력을 최대한 반영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근무 평정 평가는 영속적인 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승진 대상 평가는 한시적 일몰제적인 성격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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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인사 규정 경평 비중 확대(경평50%) 및 현업부서 수 등급 비율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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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승진 심사시 입사년도 기준 가점 시행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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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 가점을 승진해당자에게 1회만 적용
> 1983년 입사자 20점
> 1984년 입사자 19점
> 1985년 입사자 18점
> 1986년 입사자 17점
> 1987년 입사자 16점
> 1988년 입사자 15점
> 1989년 입사자 14점
> 1990년 입사자 13점
> 1991년 입사자 12점
> 1992년 입사자 11점
> 1993년 입사자 10점
> 1994년 입사자 9점
> 1995년 입사자 8점
> 1996년 입사자 7점
> 1997년 입사자 6점
> 1998년 입사자 5점
> 1999년 입사자 4점
> 2000년 입사자 3점
> 2001년 입사자 2점
> 2002년 입사자 1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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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동일직급 근속 가산 점수 시행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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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10년 이상 5점 가점
> 7년 이상 3점
> 5년 이상 1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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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퇴직잔여 가산점수 시행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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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년 때까지도 5급등 하위 직급에 위치함으로 가족등에게 회사 이미지 추락 및 후배 직원들에게 좌절감을 안겨주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 퇴직에 임박한 직원에게 가산점을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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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 퇴직잔여기간 1년 이내 - 10점
> - 퇴직잔여기간 2년 이내 - 5점
> - 퇴직잔여기간 3년 이내 - 3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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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근무 평정에 해당분야 주업무와 관계없는 요소 배제
> 창의제안 제도 등 해당 분야 업무와 관련성이 없는 요소는 배제한다.
> - 창의제안 제도는 근평에서는 제외하고 복지포인트 지급등으로 대체한다.
> - 봉사활동 실적은 그 순수성을 유지하기 위해 기관 개인 평가에 완전히 배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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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4급이하 근무성적 평가요소 항목의 사무직업무와 기술현업업무의 분리 및 이원화(인사규정 시행내규, 별지 제5호의 2서식)
> 가. 사무직 업무 평가 항목
> 4급 이하 근무성적 평가요소·점(100점)
> 평 가 요 소착 안 사 항평가점수소계
> 점수탁월우수보통미흡부진업
> 무
> 실
> 적
> (23)직무 공헌도
> (11)경영목표 및 부서목표를 숙지하고 효율적인 업무 수행으로 부서목표 달성에 기여한 정도⑤④③②①업무의 완성도
> (6)경영방침에 따라 부여된 업무를 능률적으로 수행하여 적합한 결과물을 산출하고 완성도가 높은 정도⑤④③②①업무의 적시성
> (6)업무의 처리내용 및 문제점을 정확히 검토 확인하여 자신에게 맡겨진 업무를 정해진 시간내에 처리하는 정도⑤④③②①직
> 무
> 수
> 행
> 능
> 력
> (11.5)창의,기획력
> (4.5)담당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장래를 정확히 예측하고 적절한 대책을 수합하여 실행하는 능력 및 어려운 일이나 새로운 업무라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능력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어 업무를 개선하는 능력의 정도⑤④③②①직무지식
> (4)직무수행상 요구되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의 보유, 응용 및 사무처리 능력의 보유 정도⑤④③②①의사전달력
> (3)표현이 간결하면서 논점이 빠지지 않도록 업무를 처리하는 능력의 정도⑤④③②①직
> 무
> 수
> 행
> 태
> 도
> (11)근면·성실성
> (2.5)메트로인으로서 소신과 긍지를 가지고 성실한 생활태도로 맡은바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는 정도⑤④③②①고객지향
> (3)업무와 관련하여 시민고객이나 내부 수혜자(타 직원)가 원하는 바를 이해하며, 그들의 요구를 충족하도록 배려하고 있는 정도⑤④③②①책임감
> (2.5)매사에 투철한 책임감과 주인정신으로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고 맡은 업무를 끝까지 완수하는 책임있는 마음가짐과 태도⑤④③②①팀워크(협조성)조직·부서의 비전 및 목표를 공유하고 조직의 운영방안에 동참하여 적극성·협조성·추진력 등을 발휘하는 정도⑤④③②①청렴성 및 윤리의식(4.5)민원인 또는 직원으로부터 접대나 청탁을 받지 않고 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하며 개인의 사적이이익보다 공익을 우선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정도⑤④③②①총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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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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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 기술현업업무 평가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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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급 이하 근무성적 평가요소·점(100점) 개 편
> 평 가 요 소착 안 사 항평가점수소계
> 점수탁월우수보통미흡부진일반 행정 평가 요소 업무현업 기술 업무 평가 분리 요소● 기술기능 숙련도(4)⑤④③②①● 기술기능 습득노력(4)⑤④③②①● 주어진 작업 업무 준비 과정 기여도(3.5)⑤④③②①● 비상 출동 실적(4)⑤④③②①● 비상 응급 상황시 대처 능력(3)⑤④③②①● 타 부서와 협조 능력(2.5)⑤④③②①● 동료와 협조 능력(3)⑤④③②①● 업무상 동료에 대한 어시스트 실적(2.5)⑤④③②①● 후배 동료에게 기술기능 전수 능력 및 실적(4.5)⑤④③②①● 작업 현장의 마무리 완성도 능력(3)⑤④③②①● 업무상 이상 개소 발견 및 조치 실적(3)⑤④③②①● 업무외 업무 환경 봉사 실적(3)⑤④③②①● 조직 화합 기여 등(3)⑤④③②①● 후생, 복지면 현안 해결 기여도(2)⑤④③②①● 조직 업무상 애로사항 건의 및 해소 기여도(2)⑤④③②①총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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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직렬 직종 개선(인사규정 별표1의 2 직군 직렬 및 직종의 분류)
> 직렬 직종을 각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방향으로 재 조정한다. 특히 기술분야의
> 각 직종간의 특수성 및 전문성을 인정하여 전문 기술자를 양성하여 열차 안전운행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 직군·직렬 및 직종의 분류
> 직 군직 렬직 종사 무 직사 무사 무기 술 직전 동 차운 전차 량토 목토 목일반토목일반토목건 축건 축기 계기 계전 기전 기신 호신 호통 신통 신전 자전 자특 수 직자동차 운전원
> 영 양 조 리 사
> 간 호 사
> 이 용 사
> 운 동 선 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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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신호분야 운전취급실(구)구내원 현안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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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개요
> - 감사원 지적사항으로 2008.03.01. 신호분야가 역무분야의 운전취급실(이하 구내원)을 흡수 통합함.
> - 신호시설을 운용하는 구내원과 점검과 보수를 하는 신호분야를 통합하여 운용과 시설점검보수를 같이 함으로서 인원 감축 효과를 노림.
> ※ 감사원 지적사항은 도시철도공사가 신호와 구내를 통합 운용하는 것을 보고 지적했음. 하지만, 도시철도공사는 개통 시 부터 통합운영을 하였으며 신규직원 등은 당연하듯이 업무에 임하는 등 부작용이 적었음.
>
> 2.현황
> -. 신호 유지보수 인원의 절대 부족
> (1) 현재 신호관리소 인원은 각 관리소당 35명 내외로 운영하고 있으나, 타 부서와 달리 2008년 3월 1일부로 신호와 구내의 통합으로 운전취급실에 필수근무자가 상주함으로 유지보수 인원이 통합전 조별 6명에서 현재 4명으로 줄어들었으며, 휴무.휴가등을 제외하면 2~3명으로 신호시설물의 점검과 보수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 (2) 신호원의 퇴직과 자회사로 전직등으로 인원이 부족함. 전체 인원은 많은 것으로 착시 현상이 있어 외부에서 신호원의 인원부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구내원 부족시 신호원이 운전취급실에 지원근무로 신호원 부족함.
>
> (3) 선 개통 후 보수 원칙 : 장애발생시‘선 개통 후 보수’원칙으로 신호원이 운전취급실에 선 개통 후 보수근무를 해도 수신호등 열차개통 업무를 수행하므로 신호설비 유지보수 업무를 할 수가 없음.
>
> (4) 이론과 실제의 괴리 발생 : 신호설비의 운용과 보수를 같이 하는게 이론상으로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으나 실제는 불가능하고 단점이 많음.
> - 신호기술은 전기를 전공하고 10년 이상 현장에서 실무를 종사해야 담당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 - 구내원은 역무출신이 대다수로 행정분야로 전기지식이 없으며, 연령이 대체적으로 50세이상의 고연령자가 대부분으로 5일간 신호교육을 받고 신호 기술 업무를 하라고 하는 것은 불가능함.
> - 현재 운전취급실에 근무하는 구내원은 선로전환기 와 신호기계실 일상점검(육안점검)을 하고 있음.
> - 운전취급실에 신호원이 근무하고 있으나 운전취급업무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과 실습을 하지 않아 운전장애 발생시 대처능력이 부족함.
>
>
> 3.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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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근무평정
> - 신호원에 비하여 구내원의 근무평정이 상대적으로 낮아 성과급도 적게 받으므로 불만이 있으며
> ※ 근무평가자중 신호관리소장 1명만 구내원출신이고 나머지는 신호출신이며, 평가기준도 신호분야 입장에서 하기에 구내원은 평가를 잘 받기가 어려우며 현실적으로 미,양이 대부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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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신호기술 습득에 어려움
> - 신호원은 전기계통을 전공하고 10년이상 실무경력이 있어야 단독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나, 구내원은 역무출신이 대다수며 행정분야로 전기지식이 없으며, 연령이 대체적으로 50세이상의 고연령자가 대부분으로 기술습득에 어려움이 있음.
> - 체계적인 기술습득을 하기위해서는 실습장이 필요하나 실무를 하기위한 실습장은 현재 없으며 현장에서 배우라고 하나 근무여건상 현실적으로 불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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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구내원 교육
> - 통합후 구내원 보수교육이 없고 관리소에서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아 장애발생시 어려움이 있음. 특히, 신호원에 대한 운전관련교육이 없어 운전장애 발생시 대처능력이 부족함.
> ※ 관리소장 12명중 구내원출신 관리소장은 1명이며, 근래 발생한 운전관련 장애중 신호원이 운전취급실에 근무하면서 다수 발생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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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인사이동
> - 구내원 인사는 역무 근무시 거주지를 위주로 근거리 인사를 하였는데 현재는 1,2신호로 분리되어 있고, 관리소도 구역이 넓어 출퇴근에 어려움이 있으며 인사도 원칙이 없어 거주지에서 먼곳에 배치되어 근무자 불만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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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대책
> 신호와 구내를 분리운영하여 각자 업무의 전문화를 통한 장애예방과 장애조치를 신속하게 할 수 있으며, 근무평정등을 해결함으로서 불만을 해소할 수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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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신호와 구내의 통합운영은 이론상으로 가능할 것처럼 보이나 현실에서는 실질적인 통합운영이 되지 않고 있는 현실을 직시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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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신호유지보수 업무와 운전취급업무의 분리 :
> 현재 상태에서는 분리운영을 통하여 본연의 업무(신호와 운전)에 충실, 장애예방과 장애조치에 만전을 기해야 하며, 구내원의 불만사항인 근무평정과 인사등 문제점을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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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신호유지보수 인원과 구내원의 T/O를 분리 :
> 실질적인 신호유지보수 부족인원을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신호분야 안전을 위한 필수 인원의 충원과 근본적인 신호분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신호유지보수 인원과 구내원의 T/O를 분리 운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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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궤도신호사업소 제어팀에 운영차장, 제어1,2차장을 두어 운전취급실 관리 및 근무평정 업무부여.
> - 운영차장 : 운전취급실 전반에 걸친 행정과 교육등을 담당
> - 제어1차장 : 1,2호선 운전취급실을 담당
> - 제어2차장 : 3,4호선 운전취급실을 담당
>
> (5) 운전취급업무 조직 분리로 업무의 전문화와 기술축적을 위한 구내원에 대한 교육 시행, 책임 있는 장애예방 및 장애 조치 시스템을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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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운전취급실 근무평정제도 개선
> 운전취급실 업무의 전문화 및 근무평가 및 승진의 불합리를 해소하기 위해서 궤도신호사업소 산하 열차제어팀하에 주요 회차역 운전취급실 단위로 각반4급 과장을 선임하여 조직운영임무 부여 및 5급이하 운전취급실 소속 직원의 근무평가업무를 부여하고 운전취급실 소속 4급은 열차제어팀장이 근무평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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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차 제어팀 구성도>
> 궤도신호단
> 열차제어팀
> 제어1차장제어2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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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량리제어분소(24명)
> 1.청량운전취급실(9명)
> 2.동묘운전취급실(9명)
> 3.서울역운전취급실(6명)구파발제어분소(27명)
> 1.구파발운전취급실(9명)
> 2.독립문운전취급실(6명)
> 3.약수운전취급실(6명)
> 4.압구정운전취급실(6명)
>
> 성수제어분소(21명)
> 1.성수운전취급실(9명)
> 2.을지로운전취급실(6명)
> 3.홍대운전취급실(6명)오금제어분소(24명)
> 1.오금운전취급실(9명)
> 2.수서운전취급실(9명)
> 3.도곡운전취급실(6명)
>
> 삼성제어분소(18명)
> 1.삼성운전취급실(6명)
> 2.교대로운전취급실(6명)
> 3.서울대운전취급실(6명)당고개제어분소(27명)
> 1.당고개운전취급실(9명)
> 2.노원운전취급실(9명)
> 3.한성대운전취급실(9명)
> 사당제어분소(30명)
> 1.사당운전취급실(9명)
> 2.남태령운전취급실(6명)
> 3.서울역운전취급실(6명)
> 4.충무로운전취급실(9명)
> 신도림제어분소(24명)
> 1.신도림운전취급실(9명)
> 2.도림천운전취급실(9명)
> 3.신정네거리운전취급실(6명)
>
>
>
> 10. 2000년 10월 입사자 전원 6명을 인사규정 제29조 1항에 준해서 인사고충처리 추진한다.
>
> -. 현황 : 2000년 10월1일 입사(9직급)-2002년 8급승진 - 2008년 5월7일 직제변경으로 7급(8직급 급여), 7직급이 최하위급인데도 불구하고 8직급 봉급지급 - 2011년 12월 1일 (2006년 2007년 입사자와 동일하게 7직급급 회복)-2012년 10월 1일이면 입사 만12년경과
>
> -. 소수 특별채용으로 인해서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2006년 입사자와 동일하게 인사상 취급되고 있는 현실을 가만할때 인사상 불이익을 해소할 여러 가지 타당성이 있음
>
> 11. 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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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주지 근거리 배치 원칙은 철도교통 종사자들에게 비상출동거리등을 가만하여 전통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상례이며 특히 현업부서 직원들은 비상상황 발생시 신속히 회사에 복귀해야하는 필요성이 존재함.
>
> - 노동조합 중앙, 지부, 지회에 전보관련 고충을 처리하는 부서를 설치하여 전보관련 고충을 상시 접수하고 공사는 노동조합 각 단위의 전보관련 고충처리 요청에 상시 협의한다.
>
> 12.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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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전운행으로 서울시민의 교통 생활을 원활하게 하는 목적으로 설립 된 공사의 설립 목적에 부합하도록 인사제도를 개선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 그 방향은 열차무사고 운행이라는 공사의 궁극 목적 기여에, 인사 평가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정의이다.
> 공사의 설립 목적 및 운영 목적에 비추어 볼 때 근속 경력에 기반한 성공적인
> 상황 대처 경험 및 기술축적을 회사 목적 기여도의 가장 주요한 부분으로 바라봐야 하는 시야의 변환이 요청되고 있다.
> 앞으로 해마다 정기적인 승진이 이루어 질 예정임을 가만할 때 인사제도의 객관성과 정당성을 수립하는 데에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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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지 선 입사자라고 해서 승진에 우선권을 주는 것이 아니라 몇 년 후에 입사한 직원보다 무사고 기여 경력 시간 실적이 더 많다는 것을 인정해야만 회사 설립 목적과 운영 목적에 부합한 조직문화가 형성 될 것이며 직원 사기 앙양과 자발적인 주 업무 성실도 및 주인의식이 향상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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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소속직원은 아니지만 매우 그리고 아주 면밀하게 승진제도에 대해 고심한 제안으로 보입니다. 입사년도와 근속년수와 나이 등을 고려한 인사제도이군요